top of page
로고

공인인증서 폐지로 주목받는 무료 배포 인증 서비스 ‘패시키’

2021-01-07

 








지난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전격 폐지됨에 따라 주목받는 인증업체가 있다. 바로 8년 동안 인증관련 기술만 연구하고 전세계 10개국에 160개의 인증관련 특허가 등록되어 있는 (주)로웸이다. 2017년 글로벌 통신사들이 주요 멤버로 구성된 미국 Telecom Council 포럼에서 인증허브인 ‘패시키(PASSIKEY) 서비스’로 Innovation Class of 2017로 선정되어 우리나라에서 삼성, LG 다음으로 세번째로 정식 멤버가 되었다.

앞서 패시키(PASSIKEY)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간편인증솔루션은 국내 다수 금융기관이 도입되었으며, 간편성과 안전성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킨 기술로 한국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으로 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따라서 패시키 이용자는 단 4자리의 숫자만 누르면 간편하게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할 수 있다. 10자리 이상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해 만든 복잡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요구했던 예전과 비교했을 때 아주 편해진 셈이다.


이용자는 생체인증이나 네 자리 숫자만을 입력해 접속하지만 이면에선 16자리 난수로 변환시키는 2채널-2팩터 인증솔루션이 적용되기 때문에 패시키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피싱이나 해킹의 공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숫자 4개의 비번으로 제휴 된 모든 사이트를 안전하게 드나들 수 있는 것은 물론 결제, 리워드 등 번거로운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편리함은 패시키 내에서 자유로운 유저의 서핑으로 신규 유저확보가 가능하여 마케팅 채널로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인증기술을 갖고 있는 로웸의 패시키는 한 번에 2채널2팩터, OTP 그리고 인증서의 원리를 가능하게 하는 보안 4등급의 안전성을 자랑한다. 특히 다른 인증서와 달리 로웸의 기술력은 서버든 어디에도 유저의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피싱이나 해킹의 공격을 받아도 어떠한 정보도 노출되지 않는다.

전 세계 17억 사이트 중 약 30%가 OTP와 공인인증서가 내재된 2채널 2팩터 인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보안 인증의 유지비용은 연간 600조 정도 규모이다. 하지만 패시키는 2채널 2팩터 인증 비용을 무료로 제공하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에 인증서비스가 필요한 공공기관 및 업체는 큰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