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로고

인증·결제·캐시백 손가락 하나로…로웸의 간편인증 솔루션 '패시키'

2021-11-22

 

#서울 서초동에

사는 정가은(35·여)씨는 카드 결제일이라 네 곳의 은행 결제를 끝내고, 연말 여행 상품을 예약했다. 또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을 했다. 정씨가 해당 사이트들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결제하기까지 단 한 번의 로그인으로 충분했다.


이 이야기는 가상 스토리지만 곧 현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웹사이트를 언어의 장벽이나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로그인하고 결제까지 손쉽게 하는 편리한 세상,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봤을 상황이다. 통합인증플랫폼 회사인 ㈜로웸의 간편인증 솔루션 ‘패시키’ 덕분에 그 상상은 곧 현실이 될 전망이다.

피싱·해킹 걱정 끝, 금융권서 검증한 강력 보안

패시키는 국내에선 신한은행·KB증권·현대해상·유안타증권·메리츠증권 등 금융권에서 이미 상용화돼 있다. 사실 그동안 해당 금융사 앱에서 편리하게 이용하던 통합 인증 서비스가 패시키의 로직이었다. 포털사이트를 통한 단순 통합 로그인 서비스와 비교하면 훨씬 간편하고, 개인정보를 보유하지 않는다는 본질부터 다르다.

패시키는 사용자가 설정한 4자리 비밀번호나 페이스 인식, 지문 인증으로 연동된 다수의 사이트에서 인증부터 결제, 캐시백까지 모든 서비스를 복잡한 인증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가 여러 서비스에서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해도 각각의 서비스에는 16자리로 치환된 값이 하나의 해시값으로 저장되는 치환 알고리즘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동시에 다른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특허 기술이다.


이 때문에 보안 역시 강력하다. 패시키에 연동된 다수의 사이트는 피싱이나 해킹의 공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패시키는 간편성과 안전성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킨 간편인증 솔루션으로 이미 해외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2018년 미국 실리콘밸리 텔레콤 카운슬(Telecom Council)의 정식 멤버로 등록된 것. 국내 기업 중 텔레콤 카운슬의 정식멤버가 된 것은 삼성과 LG에 이어 세 번째다.


로웸의 안태호 대표는 “패시키는 여러 서비스를 한곳에 모으는 인증 허브로서, 전 세계 17억 사이트를 하나의 비밀번호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획기적인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며 기대를 내비쳤다.


패시키는 실제로 미국 언론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로웸은 유력 통신사 멤버들과 비대면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인증 기술 엔터테인먼트 분야 구현한 스타패스 앱

로웸은 지난 2018년 인증 기술 중 일부 기능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처음으로 적용한 글로벌 스타 팬덤 앱 서비스 ‘스타패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세계 약 184개국 사용자들이 음악 방송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매주 평균 6700만 표의 투표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누적 투표수는 총 20억 표를 기록하고 있다. 얼마 전 문제가 됐던 문자투표 조작사건으로 인해, 금융권에서 검증된 패시키 솔루션인 스타패스가 더욱 주목받게 됐다. 실제로 연초만 해도 200만 명이었던 유저가 현재 450만 명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다. 스타패스는 국내 음악 방송들과 협업을 통해 전 세계인이 자신의 스타를 다양한 방식으로 응원할 수 있는 글로벌 K-팝 팬덤 플랫폼이다. K-팝을 사랑하는 전 세계 글로벌 팬들에게 K-팝 스타의 순위투표, 리워드 이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 대표는 “사업의 목적이 발굴과 육성이다”며 “거대 자본의 개입 없이 자발적인 팬덤에 의해 스타가 발굴되고, 글로벌 K-팝을 리드하는 또 하나의 발판이 되는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SBS미디어넷·㈜인비젼우정과 전략적 사업 제휴를 맺고 각 사의 고품질 콘텐트를 스타패스를 통해 서비스하는 것에 협의했다. 또한 방송 콘텐트와 모바일 플랫폼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 추진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고 스타패스의 단계적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예고했다. 손가락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한 통합(ALL-IN-ONE) 서비스 패시키로 새로운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로웸. 전 세계 17억 개 사이트를 연결해 신천하통일을 이룰 수 있을지 기대된다.


bottom of page